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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색하는 고양이
놀이(게임)의 목표 본문
게임은 어떤 목표들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는 기본적으로 게임은 재미를 위해 만들어진다고 알고 있다.
맞다. 근본적인 이유이자, 사람이 게임을 하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그 ‘재미’를 끌어오기 위한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게임의 목표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게임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근본적인 요소.
집중(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요소.
몰입은 ‘공감’을 통해 창조된 세계의 일부인 것처럼 느끼게 하면서 줄 수 있다.
게임은 텍스트, 영상만이 아닌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으로 감정 이입을 표현할 수 있다.
일부 게임은 까다로운 미션을 제공하여 플레이어가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 다른 게임은 플레이어가 특정한 아이템을 찾아내거나, 미로를 탈출하도록 유도한다.
몰입은 감정 이입이라는 다른 용어로 확장할 수 도 있는데, 이는 게임 속 스토리와 연출들을 활용해 유도한다.
특히 근래의 AAA게임들은 영화들처럼 실제 배우를 기반으로 하여 캐릭터를 만들거나 모션 캡쳐들을 사용해서 영화 같은 컷씬들을 만들고 있다.
게임을 시작하게 해주는 근본적인 목표도 굉장히 다양할 수 있다.
탈출, 생존, 탐험, 경쟁과 같은 현실에서 벗어난 색다른 목표들이 주어질 수도 있고,
재미는 주관적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는 액션성 있거나 감동적이지 않더라도 교육, 교훈과 같은 것들도 게임의 목표가 될 수 있다.
예시로는 Farming Simulator라는 게임은 현실적으로 농사를 짓는데, 전혀 게임적이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이 활동도 주관적인 재미를 이용한 교육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이처럼 게임의 목표는 게임마다 다양하다.
이러한 목표들은 모두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며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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