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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에 대하여/기획 공부

놀이

Hezin_Shield 2023. 1. 25. 16:16

놀이란 인간이 즐거움을 얻기 위해 하는 활동을 뜻하며

기분전환을 위한 여가활동으로 규정된다.

핵심은 '즐거움'이며, 행위를 통한 즐거움을 얻거나, 보상을 통한 즐거움을 얻는다.

 

놀이는 어떠한 것에도 속해 있지 않으며 동물들도 나름의 규칙을 가지고 놀이를 하는 것을 보았을 , 인간만의 전유물이 아니고 지극히 본능에 의해 발현되는 하나의 현상으로 있다.

 

그렇다면 놀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놀이가 가지는 특성들은 아래와 같다.

 

놀이는 '자발적 행위'이다.

    • 자유로운 행위이며 자유 자체이다.

 

놀이는 일상적인 혹은 실제 생활에서 '벗어난 행위'이다.

    • 나름의 성향을 가진 일시적 행위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 체하기)

 

놀이는 '장소와 시간' 있어 일상 생활과는 뚜렷하게 구분된다.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놀이는 자체적으로 지고하고 '절대적인 질서' 요구한다.

    • 질서에서 조금이라도 일탈하면 '놀이 파괴자' 된다.

 

위와 같은 특성을 토대로 놀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있다.

 

  1. 경쟁(Agon).  상대를 이기기 위한 경기나 시합
  2. 우연(Alea).  요행을 바라며 하는 놀이
  3. 모방(Mimicry).  특정 누군가를 흉내 내는 놀이
  4. 현기증(llinx).  자신의 내부 기관의 혼란과 착란의 상태를 일으키면서 하는 놀이

 

경쟁은 각종 스포츠 경기를 예로 있으며,

동전 던지기 라던가, 주사위 놀이는 우연을 통한 게임이라고 있다.

모방이란 어릴 많이 하던 소꿉놀이가 대표적이고,

 

현기증이란 롤러코스터를 예시로 있다.

 

 

 

참고자료.

[Johan Huizinga. '호모 루덴스']

[Roger Caillois. '놀이과 인간']


-잡담-

 

놀이에 대한 정의는 굉장히 다양하고 모호하다. 그래서 어떠한 내용을 담을 지 많은 고민이 되었다. 나만의 주제를 담고 싶기도 했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그렇기에 중요한 부분을 담아야겠다고 결론이 났다.

위의 이야기 말고 내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다른 부분이 있다.

 

놀이는 생활의 기능이지만 논리적, 생물적, 미학적 정의 어느 하나로 포섭되지 않고,

놀이 개념은 정신적, 사회적 생활 구조를 표현하는 어떤 사상 형태들로부터도 독립되어 있다.

 

 - 호모 루덴스 40p

 

놀이는 굉장히 본능적이다. 그렇기에 놀이는 어떠한 것에도 담을 수 없다.

그러나 놀이는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

원론적인 아름다움(이를 마오리족의 '하카'같은 춤 혹은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문화, 신화, 학습 등 우리가 형성하고 있는 많은 것에 놀이가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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